작성일
2024.12.02
수정일
2024.12.02
작성자
김영미
조회수
32

[대학원] 미래인재상 및 우수논문발표상_윤수경

[항공우주공학과] 윤수경 학생

 

 

한국전산유체공학회 미래인재상,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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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공학과 윤수경(박사과정) 학생(지도교수 박동훈)이 지난 1031일부터 111일까지 2일간 소노캄 여수에서 개최된 ‘2024 한국전산유체공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국내외 전산유체공학 이론 및 응용 분야에서 학문과 기술 발전에 기여할 가능성을 인정받아 미래인재상을 수상하였다.

 

윤수경 학생은 최근 3년간 한국전산유체공학회와 한국항공우주학회를 포함하여 국내외 여러 학술대회에서 총 13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화성 대기 조건 익형에 대한 PyFR 기반 ILES 해석의 격자 의존성 평가이라는 주제로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하여 우수한 연구성과를 인정받았다.

 

또한, 윤수경 학생은 20241113일부터 15일까지 정선 하이원리조트에서 개최된 한국항공우주학회 2024년도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하였다. ‘한국항공우주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에서 화성 대기 헬기 로터 블레이드용 익형 설계 최적화 프레임워크 구축이라는 주제로 논문을 발표하여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해당 연구는 화성 대기 헬기의 로터 블레이드 익형 최적화를 위한 두 가지 최적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대리모델(surrogate model)을 구축하고, 세 가지 내부 채움 기준을 적용한 베이지안 최적화 및 유전 알고리즘 기반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반복계산을 통해 목적함수에 대한 대리모델의 예측 성능이 향상됨을 확인하였으며, 파레토 최적해를 획득하였다. 목적함수의 가중치에 따른 형상 특성을 식별하고, 세 가지 대표 형상에 대하여 공력 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두 가지 최적화 프레임워크에 대한 최적 설계 결과를 통하여 화성 대기 헬기 로터 블레이드용 익형에 대한 효율적인 최적 설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해당 내용을 담은 논문을 한국항공우주학회지에 투고하여 게재 승인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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